陰符經(음부경) > 명상산책

본문 바로가기
마음놀이터 - 한 마음 일어나 그 마음이 노닐더라
좋은글
사이트 내 전체검색

  • 헤르메스와 아르고스 - 마음 미술관
좋은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목록으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음부경(陰符經)  


  
[음부경]은

이름이 [삼황옥결음부경]이라 불리는 것으로 자오지환웅 때

자부선생紫府先生께서 황제黃帝 헌원에게 전하여 준 책이다.

자부선생은 태호복희씨와 동문同門인 발귀리 선인仙人의 후손이다.

고로 [음부경]은 신교神敎의 근본정신이 그대로 녹아있는 책이라

유추해볼 수도 있다.


[음부경]은

그 내용이 천기天機를 담은 것이어서

강태공, 귀곡자, 제갈량 등을 거쳐 위나라의 구겸지에 이르러

전할 사람을 찾지 못하여 숭산崇山에 감추어 놓았다고 한다.

이것을 당唐대에 이르러 이전李筌이 주석을 닮으로써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주석을 가하여

여러 가지 이본異本이 내려오고 있다.



상 편

하늘의 도를 보고 하늘의 운행을 잡는 것을 극진하다한다.

하늘에는 오적이 있으니

그것을 알고 사용하는 사람은 창성하고

몸에 깃든 오적을 천도에 널리 펴서 행하면

온 우주가 손 바닥 안에 있고 만 가지 변화가 몸에서 나온다.

하늘의 성품은 사람이요,

사람의 마음은 기틀이라.

하늘의 도를 세워서 사람됨을 정하는 것이다.

하늘이 살기를 발하면

별들이 도수를 벗어나 왔다갔다 하고

땅이 살기를 발하면 뱀이나 용 따위가 나오게 된다.

사람이 살기를 발하면

하늘과 땅이 서로 뒤집힌다.

하늘과 사람의 뜻이 합하여 나타나면

만 가지 화합이 모두 알맞게 된다.

성품에는 재주 있음과 둔함이 있으니

각각 낮추고 높여서 중화시킨다.

사람의 욕심에는 세 가지 요건이 있어

그것에 따라 움직이고 고요해진다.

불이란 나무에서 나고 재앙이 생겨도 반드시 극복된다.

나라에 간신이 생겨도 때가 되면 반드시 없어지나니

이것을 알고 닦은 이를 성인이라 이르는 것이다.



중 편

하늘이 내서 하늘이 죽이는 것은 도의 이치이다.

천지는 만물을 훔치고

만물은 사람을 훔친며

사람은 만물을 훔친다.

세 가지 훔침이 그 마땅함을 얻으면

삼재가 이미 편안할 것이다.

그러므로 가로되 때를 맞춰 먹으면

사람의 몸이 다스려지고 그 기틀에 맞추어 움직이면

만 가지 화함이 모두 편안하다.

사람은 그 신기함만 신으로 알고

평범함이 신령스러움을 알지 못한다.

해와 달은 수가 있어서 크고 작음에 정한 것이 있다.

그리하여 이것을 그대로 행하는 데서

성인의 공덕과 신명이 나온다.

그 기틀을 잘 사용하는 사람을

세상에서 능히 알아보지 못하나니

군자는 이를 얻어 진실로 궁리하고

소인은 이를 얻어 목숨을 가벼이 한다.



하 편

장님이 보지 못하는 대신 훨씬 잘 듣고

귀머거리가 듣지 못하는 대신 훨씬 잘보니

사람의 감각기관 중 하나를 없애면

다른 하나의 쓰임이 열 배는 늘어나고

밤낮을 세 번 돌이키면 그 쓰임이 만 배로다.

마음은 물건에서 생겨나서 물건에서 없어지니

그 기틀은 눈에 있다.

하늘과 땅이 큰 은혜가 없는 듯 하나

큰 은혜로움이 거기서 나오니

천둥이 치고 폭풍이 휘몰아치면

겁없이 태연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지극한 즐거움은 성품이 너그러우며

지극한 고요함은 성품이 청렴함이다.

하늘과 땅은 지극히 사사로우나

쓰임에 있어서는 지극히 공변된다.

그것을 다스리는 것은 바로 기(氣)에 있다.

삶이란 죽음의 근본이고

죽음이란 삶의 뿌리이다.

은혜로움은 해로움에서 나오고

해로움은 은혜로움에서 나온다.

어리석은자, 천지의 내려온 법으로 크게 통한다지만

나는 때에 맞게 적절히 행하는 이치에 밝게 통한다.

사람은 어리석고 염려하는 것으로 크게 통하려 하나

나는 어리석음과 걱정을 버리고 밝게 통한다.

사람은 기특함으로 통하려 하나

나는 평범함으로 통하나니

세상 사람들이 물불을 가리지 않고

스스로 뛰어들어 멸망하는도다.

자연의 도란

고요한 것.

그러므로 천지만물을 내고

천지의 도는 잠겨 있으므로 음양이 화합하나니

음과 양이 서로 멀어 변화가 순조로워진다.

성인은 자연의 길을 알고 어기지 않아

거기에 따라서 다스리니

지극히 고요한 도라는 것은 율력으로 고치지 못하는 것이다.

그 가운데 기이한 그릇이 있어서

만 가지 형상을 내놓으니

팔괘갑자의 수리와

온갖 귀신의 기틀과 감춰진 비밀들,

또한 천문 지리가 밝고 밝은 현상으로 나타나리라.




上 篇
觀天之道 (관천지도) 執天之行盡矣 (집천지행진의) 故天有五賊 (고천유오적) 見之者昌 (견지자창) 五賊在心 (오적재신) 施行於天 (시행우천) 宇宙在乎手 (우주재호수) 萬化生乎身 (만화생호신) 天性人也 (천성인야) 人心機也 (인심기야) 立天之道 (입천지도) 以定人也 (이정인야)

天發殺氣 (천발살기) 移星易宿 (이성역수) 地發殺氣 (지발살기) 龍蛇起陸 (용사기륙) 人發殺氣 (인발살기) 天地反覆 (천지반복) 天人合發 (천인합발) 萬變定基 (만화정기) 性有巧拙 (성유교졸) 可以伏藏 (기이복장) 九竅之邪 (구규지사) 在乎三要 (재호삼요) 可人靜 (가이동정) 火生于木 (화생간목) 禍發必剋 (화발필극) 奸生于國 (간생우국) 時至必潰 (시동필궤) 知之修鍊 (지지수련) 謂之聖人 (위지성인)

中 篇
天生天殺 (천생천살) 道之理也 (도지리야) 天地萬物之盜 (천지만물지도) 萬物人之盜 (만물인지도) 人萬物之盜 (인만물지도) 三盜旣宜 (삼도기의) 三才旣安 (삼재기안) 故曰食其時 (고왈식기시) 百骸理 (백해리) 動其機 (동기기) 萬化安 (만화안) 人知其神之神 (인지기신지신) 不知其神之所以神 (부지불신지소이신) 日月有數 (일월유수) 大小有定 (소대유정) 聖功生焉 (성공생언) 神明出焉 (신명출언) 其盜機也 (기도기야) 天下莫能見莫能知 (천하막능견막능지) 君子得之固躬 (군자득지고궁) 小人得之輕命 (소인득지경명)

下 篇
故者善聽 (고자선청) 聾者善視 (농자선시) 絶利一源 (절리일원) 用師十培 (용사십배) 三反晝夜 (삼반주야) 用師萬培 (용사만배) 心生于物 (심생우물) 死于物 (사우물) 機在於目 (기재목) 天之無恩 (천지무은) 而大恩生 (이대은생) 迅雷烈風 (신뇌열풍) 莫不蠢然 (막불준연)

至樂性餘 (지락성여) 至靜性廉 (지정성렴) 天之至私 (천지지사) 用之至公 (용지지공) 禽之制在氣 (이지제재기) 生者死之根 (생자사지근) 死者生之根 (사자생지근) 恩生于害 (은생우해) 害生于恩 (혜생우은) 愚人以天地文理聖 (우인이천지문성) 我以時物文理哲 (아이시물문이철)

人以愚虞聖 (인이우우성) 我以不愚虞聖 (아이불우우성) 人以奇期聖 (인이기기성) 我以不奇期聖 (아이불기기성) 沈水入火 (침수입화) 自取滅亡 (자취멸망)
自然之道靜 (자연지도정) 故天地萬物生 (고천지만물생) 天地之道浸 (천지지도침) 故陰陽勝 (고음양승) 陰陽相推 (음양상추) 而變化順矣 (이변화순의) 聖人知自然之道 (성인지자연지도) 不可違因而制之 (불가원인이제지) 至靜之道 (지정지도) 律歷所不能契 (율력소불능계) 爰有奇器 (원유기기) 是生萬象 (시생만상) 八卦甲子 (팔괘갑자) 神機鬼藏 (신기귀장) 陰陽相勝之術 (음양상승지술) 昭昭乎進乎象矣 (소소호진호상의)


출처:道神의 天*地*人 블로그
TAG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1. no image

    가해자는 갈길이 머나 피해자는 그것으로 참된 구원에 다가간다. + 1

    부정직하고 사악한 행위는 그것을 행한 자의 입장에서 보면 그가 살려는 의지를 주장하고 있는 강력한 증거이며,따라서 그가 진정한 구원, 살려는 의지의 포기, 세상으로부터의 해탈에서 ...
    By공선Views295
    Read More
  2. no image

    죽음에 대하여 - 세네카

    죽으면 미지의 암흑 세계로 가야 한다거나, 내세의 모습이 명확하지 않아 너무나 불안하다는 이유로 세상 사람들은 두려운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이것은 죽으면 어디로 가는지 전...
    By공선Views457
    Read More
  3. no image

    수행에 보탬이 되지 못하는 6가지 행위 인기글 + 1

    어느 때, 아낫타뿟차까라는 브라만이 제따와나 수도원으로 붓다를 찾아와 이렇게 말했다.“존경하는 분이시여, 제 생각에 당신께서는 이익이 되는 수행에 대해서만 아실 뿐, 이익이 되지 ...
    ByAMINDViews3069
    Read More
  4. no image

    일본 관상가 미즈노 남보쿠 - 절제의 철학 인기글 + 2

    일본 관상가 미즈노 남보쿠水野南北 미즈노 남보쿠(水野南北, 1757~?) 그는 우리나라에는 ‘절제의 성공학’이라는 책의 저자로 알려져 있지만 그는 일본을 대표하는 관상가(觀相家)입...
    ByAMINDViews11575
    Read More
  5. no image

    미신과 정신 인기글 + 1

    전설을 진리라고 믿어서는 안된다.경전을 진리라고 믿어서는 안된다.전통을 진리라고 믿어서는 안된다.논리에 부합된다고해서 진리라고 믿어서는 안된다.보편타당하고해서 진리라고 믿어서는 안...
    ByAMINDViews4283
    Read More
  6. no image

    크리슈나무르티와의 만남 강옥구 인기글 + 2

    자아가 일으키는 갈등 강옥구▶저는 본래 약학이 전공이지만 가끔 시와 수필을 써왔습니다.이렇게 당신과 인터뷰할 계기가 마련되었고,또 당신이 한국의 독자들을 위해서 이 인터뷰 요청을...
    ByAMINDViews6798
    Read More
  7. no image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13~14 인기글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13 말로 인해 뜻을 얻지만 뜻 얻고나면 말은 잊어버리라 因筌求魚 得魚忘筌 인전구어 득어망전 因言得意 得意忘言 인언득의 득의망언 旣稱念佛之名 기칭...
    By공선Views8257
    Read More
  8. no image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9~12 인기글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9 정법의 향과 꽃 공양하라 하였는데 근기 둔하여 향 태우고 꽃 뿌리니… 燒香者亦非世間有相之香 소향자역비세간유상지향 乃至無爲正法之香 내지무위정법지향...
    By공선Views6093
    Read More
  9. no image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5~8 인기글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5 一毒만 제거해도 한없는 선 이뤄 三毒 없애면 피안의 세계 도달 今者能除貪嗔癡等三毒心 금자능제탐진치등삼독심 是則名爲度得三大阿僧祗劫 시즉명위도득삼대...
    By공선Views6980
    Read More
  10. no image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1~4 인기글 + 2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1 “오직 마음을 觀하는 한 법이 모든 行을 다 거두어 들이는 것” 惠可問曰 혜가문왈若有人 志求佛道 약유인 지구불도當修何法 最爲省要 ...
    By공선Views7745
    Read More
  11. no image

    마음이란 -보적경 가섭품 (寶積經 迦葉品)- 인기글 + 2

    부처님이 카샤파에게 말씀하셨다.\"애욕에 물들고 분노에 떨고 어리석음으로 아득하게 되는 것은 어떤 마음인가.과거인가 미래인가 현재인가. 과거의 마음이라면 그것은 이미 사라진 것이다...
    By마음놀이터Views8525
    Read More
  12. no image

    한마음 깨치면 부처 -황벽선사- 인기글

    \"모든 부처님과 일체 중생은 한마음일 뿐 거기에 다른 어떤 법도 없다.이마음은 본래로부터 생기거나 없어진 적이 없으며,푸르거나 누렇지도 않다.정해진 틀이나 모양도 없으며, 있고 ...
    By마음놀이터Views9910
    Read More
  13. no image

    음식먹는 법 - 오쇼 라즈니쉬 인기글 + 3

    음식에는 두 가지 타입이 있다. 하나는 그대가 좋아하고 꿈꾸는 것그대가 환상을 갖고 있는 것이다. 거기에 잘못된 건 없다. 하지만그대는 거기에 숨은 작은 속임수를 알아야 할 것이다...
    By마음놀이터Views9324
    Read More
  14. no image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인기글 + 6

    1. 행복에 대한 토론 사람들은 마음의 수행을 통해 차츰 고통을 가져다주는 것들을 버리고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들을 키우기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행복에 이르는 길이다. 2. ...
    By마음놀이터Views9582
    Read More
  15. no image

    논쟁을 삼가하라. -고타마 싯다르타- 인기글

    그들은`이것만이 청정하다'고 고집하면서,다른 가르침은 청정하지 않다고 말한다.자기가 따르고 있는 것만이 선(善)이라 하면서,서로 다른 진리를 고집하고 있다. 그들은 토론을 좋아하고...
    By마음놀이터Views8720
    Read More
  16. no image

    공부는 발심하는 대 있다. -경봉스님- 인기글 + 3

    공부는 발심하는 대 잇다첫체, 이 몸이 무상(無常)함을 알라야 한다.두체, 자식과 딸과 영감, 손자, 헝제가 제일 사람의 일신에 제일 갑가운나 생사를 대신할 수 업는 그를 참으로 ...
    By마음놀이터Views9248
    Read More
  17. no image

    달마 어록 2 인기글

    11. 달마의 실체론(實體論) 경전에 이르기를 \"지혜를 가로막는 것이 바로 무지이다.\"라고 했다. 마음이 존재하지 않을 때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 둘 다 진리이다. 마음이...
    By공선Views7377
    Read More
  18. no image

    달마어록 인기글

    1. 달마의 이입사행론(二入四行論) 궁극에 이르는 길은 많다. 하지만 그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 두 가지란 원리적인 방법과 실천적인 방법이다. 첫째 원리적인 방법이란...
    By마음놀이터Views7497
    Read More
  19. no image

    보왕삼매론 -법정스님- 인기글 + 2

    <한글보왕삼매론몸에병없기를바라지말라.몸에병이없으면탐욕이생기기쉽나니,그래서성인이말씀하시되「병고로써양약을삼으라」하셨느니라.세상살이에곤란함이없기를바라지말라.세상살이에곤란함이없으면업...
    By마음놀이터Views23116
    Read More
  20. no image

    알아야 할 10가지 인기글 + 4

    1. 눈에 보이는 모든 현상은 환영이며 실재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3. 생각은 원인의 연쇄에 의해 일어남을 알아야 한다. 5. 과거의 행위들의 결과는 모든 슬픔의 원인이며 피할 ...
    ByAMINDViews8240
    Read More
  21. no image 열람중

    陰符經(음부경) 인기글

    음부경(陰符經) [음부경]은 이름이 [삼황옥결음부경]이라 불리는 것으로 자오지환웅 때 자부선생紫府先生께서 황제黃帝 헌원에게 전하여 준 책이다. 자부선생은 태호복희씨와 동...
    By마음놀이터Views9430
    Read More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마음놀이터 지금넷
포인트 안내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모바일버전
관리자 이메일 : 
Copyright © 마음놀이터(AMI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