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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1

 

 

“오직 마음을 觀하는 한 법이 모든 行을 다 거두어 들이는 것”

 

惠可問曰                                         혜가문왈
若有人 志求佛道                               약유인 지구불도
當修何法 最爲省要                            당수하법 최위성요
師答曰                                            사답왈
唯觀心一法                                      유관심일법
摠攝諸行 名爲最要                            총섭제행 명위최요
問曰 云何一法 摠攝諸行                     문왈 운하일법 총섭제행

 

혜가가 물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불도를 얻고자 한다면 어떤 법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긴요합니까?” 달마스님이 대답했다. “오직 마음을 관()하는 한 법이 모든 행()을 다 거두어 들이는 것이니, 이 법이 가장 간단하고 요긴한 것이라 한다.” 물었다. “어째서 한 법이 모든 행을 거두어 들인다고 합니까?

 

師答曰                                            사답왈
心者萬法之根本也                             심자만법지근본야
一切諸法 唯心所生                            일체제법 유심소생
若能了心 萬行俱備                            약능료심 만행구비
猶如大樹 所有枝條                            유여대수 소유지조
及諸花菓 皆悉因根                            급제화과 개실인근
栽樹者 存根而始生                            재수자 존근이시생
伐樹者 去根而必死                            벌수자 거근이필사
若了心修道則 省功而易成                   약료심수도즉 성공이이성
若不了心而修道 乃費功而無益             약불료심이수도 내비공이무익
故知一切善惡 皆由自心                      고지일체선악 개유자심
心外別求 終無是處                            심외별구종무시처

 

달마스님이 대답했다. “마음은 모든 것의 근본이므로 모든 현상은 마음에서 일어난 것이다. 그러므로 마음을 알면 만 가지 행이 갖추어지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큰 나무의 가지나 꽃이나 열매는 모두 뿌리가 근본이다. 나무를 가꾸려면 뿌리를 북돋워야 살아날 것이고, 나무를 없애려면 그 뿌리를 베어버리면 반드시 죽게 된다. 그러므로 마음을 알고 도를 닦으면 힘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이룰 것이고, 마음을 알지 못하고 도를 닦으면 힘만 허비할뿐 아무 이익이 없다. 그러므로 모든 선악이 자기 마음에서 일어남을 알아야 한다. 마음 밖에 따로 구한다면 옳지 않은 것이다."

 

又問曰 云何觀心 稱之爲了                  우문왈 운하관심 칭지위료
答曰 菩薩摩訶薩                               답왈 보살마하살
行深般若波羅密多時                          행심반야바라밀다시
了四大五蘊 本空無我                         요사대오온 본공무아
了見自心起用 有二種差別                   요견자심기용 유이종차별
云何爲二 一者淨心 二者染心               운하위이 일자정심 이자염심
其淨心者 卽是無漏眞如之心                기정심자 즉시무루진여지심
其染心者 卽是有漏無明之心                기염심자 즉시유루무명지심
此二種心 自然本來俱有                      차이자심 자연본래구유
雖假緣和合 互不相生                         수가연화합 호불상생

 

또 물었다. “어떻게 마음을 관해야 알았다고 합니까? 대답했다. “보살이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사대오온(四大五蘊:몸의 구성요소인 地,,,風을 사대라 하고, 육신과 정신작용을 오온이라 함)이 본래 공하여 ‘나’가 없음을 알며, 또 자기 마음을 쓰는데 두 가지 차별이 있음을 분명히 본다. 무엇을 두 가지라 하는가 하면 첫째는 깨끗한 마음이요, 둘째는 물든 마음이다. 깨끗한 마음이란 번뇌가 없는 진여(眞如)의 마음이요, 물든 마음이란 번뇌가 있는 무명(無明)의 마음이다. 이 두가지 마음이 본래부터 갖추어 있어 비록 인연따라 화합하기는 하지만 서로 생성하는 것은 아니다.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2

 

 

깨끗한 마음은 착한 인연 즐기고 물든 마음은 항상 악한 업 생각

 

淨心恒樂善因 染心常思惡業               정심항락선인 염심상사악업
若眞如自覺 覺不受所染則稱之爲聖      약진여자각 각불수소염즉칭지위성
遂能遠離諸苦 證涅槃樂 若隨染造惡     수능원리제고 증열반락 약수염조악
受其纏覆則名之爲凡 於是                  수기전부즉명지위범 어시
沈淪三界 受種種苦 何以故                 침륜삼계 수종종고 하이고
由彼染心 障眞如體故 十地經云           유피염심 장진여체고 십지경운
衆生身中 有金剛佛性 猶如日輪           중생신중 유금강불성 유여일륜
體明圓滿 廣大無邊 只爲五陰              체명원만 광대무변 지위오음
黑雲所覆 猶如甁內燈光 不能顯現        흑운소부 유여병내등광 불능현현
又涅槃經 一切衆生 皆有佛性              우열반경 일체중생 개유불성
無明覆故 不得解脫 佛性自覺也           무명부고 부득해탈 불성자각야
但能自覺 覺智明了 離其所覆              단능자각 각지명료 이기소부
則名解脫 故知一切諸善                     즉명해탈 고지일체제선
以覺爲根 因其覺根                           이각위근 인기각근
遂能顯現諸功德樹 涅槃之菓               수능현현제공덕수 열반지과
由此而成 如是觀心 可名爲了              유차이성 여시관심 가명위료

 

깨끗한 마음은 항상 착한 인연을 즐기고, 물든 마음은 항상 악한 업을 생각한다. 만약 진여의 마음을 깨쳐 그것이 더러움에 물들지 않음을 깨달으면 이 사람은 성인이다. 그는 모든 괴로움 에서 벗어나 열반의 즐거움을 누릴 것이다. 그러나 물든 마음을 따라 악한 짓을 하여 그 업에 얽히고 덮이게 되면 이를 범부라 한다. 그는 항상 삼계(三界)에 빠져 갖가지 괴로움을 받는다. 왜냐하면 그 물든 마음으로 말미암아 진여의 마음이 가려졌기 때문이다. <십지경>에 말하기를 ‘중생의 몸 가운데 금강석처럼 굳은 불성이 있어 해와 같이 밝고 원만하며 광대무변하지만, 단지 오음(五陰)의 검은 구름에 덮여 마치 항아리 속의 불빛이 밖으로 비추지 못하는 것과 같다.’ 하였고, 또 <열반경>에 말하기를 ‘모든 중생에게 불성(佛性)이 있으나 무명에 덮여서 해탈하지 못한다.’ 하였다. 불성이란 깨침이다. 스스로 깨치고 그 깨친 지혜가 밝아서 덮였던 것에서 벗어나면 이것이 곧 해탈이다. 그러므로 모든 선()은 깨침으로 뿌리를 삼고, 그 깨침의 뿌리로 인해 모든 공덕의 나무가 무성하여 열반의 열매가 여문다. 이와 같이 마음을 관하는 것을 마음을 알았다고 한다.

 

又問曰 上說眞如佛性                        우문왈 상설진여불성
一切功德 因覺爲根                           일체공덕 인각위근
未審無明之心 一切諸惡 以何爲根        미심무명지심 일체제악 이하위근

 

또 물었다. “위에서 말씀하신 진여불성(眞如佛性)의 모든 공덕은 깨침이 뿌리가 됨은 알았으나 무명의 마음과 모든 악은 무엇을 뿌리로 삼는 것 입니까?

 

答曰 無明之心                                 답왈 무명지심
雖有八萬四千煩惱情欲                      수유팔만사천번뇌욕정
恒沙衆惡 無量無邊 取要言之              항사중악 무량무변 취요언지
皆因三毒 以爲根本 其三毒者              개인삼독 이위금본 기삼독자
卽貪嗔癡也 此三毒心                        즉탐진치야 차삼독심
自然本來具有一切諸惡                      자연본래구유일체제악
猶如大樹根 雖是一                           유여대수근 수시일
所生枝葉 其數無邊                           소생지엽 기수무변
彼三毒根 一一根中 生諸惡業              피삼독근 일일근중 생제악업
百千萬億 倍過於前 不可爲喩              백천만억 배과어전 불가위유

 

대답하기를 “무명의 마음에는 팔만사천의 번뇌와 정욕이 있어 갠지스강의 모래 수효만큼이나 악한 것들이 한량없으나 요약해서 말한다면 삼독이 근본이다. 삼독이란 탐욕, 성냄, 어리석음 인데, 이 삼독심에는 저절로 모든 악이 들어 있다. 마치 큰 나무의 뿌리는 하나이지만 가지나 잎은 수없이 많은 것처럼 삼독의 뿌리는 하나이지만 그 속에는 나무의 비유보다 백천만배나 더하여 비유할 수가 없을 정도이다.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3

 

삼독이 육근에 작용하면 六賊 육적돌이켜 육바라밀 이루어야

 

如是三毒 於一本體                           여시삼독 어일본체
自爲三毒 若應現六根                        자위삼독 약응현육근
亦名六賊 六賊者卽六識也                  역명육적 육적자즉육식야
由此六識 出入諸根 貪着萬境              유차육적 출입제근 탐착만경
然成惡業 障眞如體                           연성악업 장진여체
故名六賊 一切衆生                           고명육적 일체중생
由此三毒 及以六賊                           유차삼독 급이육적
惑亂身心 沈淪生死                           혹란신심 침륜생사
輪廻六趣 受諸苦惱                           윤회육적 수제고뇌

 

이러한 삼독은 하나의 본체에서 절로 삼독이 되어 만약 육근(六根)에 작용하면 육적(六賊)이 된다. 육적은 곧 육식(六識)이다. 이 육식이 육근을 드나들며 온갖 대상에 탐착심을 일으키므로 악한 업을 지어 진여를 가리게 된다. 그러므로 육적이라 일컫는다. 모든 중생은 이 삼독과 육적 으로 말미암아 몸과 마음이 어지러워 지고 생사의 구렁에 빠져 육도(六途)에 윤회하면서 온갖 고통을 받는다.

 

猶如江河 因小泉源                           유여강하 인소천원
涓流不絶 乃能彌漫                           연류부절 급능미만
波濤萬里 若復有人                           파도만리 약부유인
斷其根源則衆流皆息                         단기근원즉중류개식
求解脫者 能轉三毒                           구해탈자 능전삼독
爲三聚淨戒 能轉六賊                        위삼취정계 능전육적
爲六波羅密 自然永離一切諸苦            위육바라밀 자연영리일체제고

 

비유하자면 강물은 본래 조그마한 샘에서 발원하여 끊이지 않고 흘러서 마침내 물이 가득 넘실 거리며 끝없는 파도를 이루게 되지만 만약 어떤 사람이 그 물줄기의 근원을 끊으면 모든 흐름이 다 쉬게 된다. 이처럼 해탈을 구하는 사람도 삼독을 전환하여 삼취정계(三聚淨戒:부처님이 정한 규칙을 지켜 악을 막는 세 가지 법. 착한 법은 행하라, 중생을 이롭게 하라, 계율을 잘 지켜라)를 이루고, 육적을 돌이켜서 육바라밀을 이루면 절로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날 것이다.

 

又問曰 三毒六賊                              우문왈 삼독육적
廣大無邊 若唯觀心                           광대무변 약유관심
云何免彼無窮之苦                            운하면피무궁지고

 

또 물었다. “삼독과 육적이 광대 무변한데 오직 마음만 관한다고 해서 어떻게 한없는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答曰 三界業報                                 답왈 삼계업보
唯心所生 若能了心                           유심소생 약능요심
於三界中 則出三界                           어삼계중 즉출삼계
其三界者 則三毒也                           기삼계자 즉삼독야
貪爲欲界 嗔爲色界                           탐위욕계 진위색계
癡爲無色界 由此三毒心                     치위무색계 유차삼독심
結集諸惡 業報成就                           결집제악 업보성취
輪廻六趣故 名爲三界                        윤회육취고 명위삼계
又三毒造業輕重 受報不同                  우삼독조업경중 수보부동
分歸六趣故 名六趣                           분귀육취고 명육취

 

대답했다. “삼계의 업보는 마음에서 생긴 것이니, 마음만 깨치면 삼계 안에 있으면서 삼계를 벗어난다. 삼계가 바로 삼독이다. 탐심이 욕계가 되고, 성내는 마음이 색계가 되고, 어리석은 마음이 무색계가 된다. 이 삼독심이 갖가지 악을 결집하여 업보를 이루어 육도를 윤회하게 되므로 이를 삼계라 한다. 또 삼독이 짓는 업의 경중에 따라 받는 과보도 달라서 여섯 곳으로 나누어지게 되므로 육도라 하는 것이다.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4

 

진여의 성품 삼독에 덮였으니 삼독만 제거하면 해탈이라

 

又問曰 云何輕重 分之爲六                 우문왈 운하경중 분지위육
答曰 若有衆生 不了正因                    답왈 약유중생 불료정인
迷心修善 未免三界 生三輕趣              미심수선 미면삼계 생삼경취
云何三輕 所謂迷修十善 妄求快樂        운하삼경 소위미수십선 망구쾌락
未免貪界 生於天趣 迷持五戒              미면탐계 생어천취 미지오계
妄起愛憎 未免嗔界 生於人趣              망기애증 미면진계 생어인취
迷執有爲 信邪求福 未免癡界              미집유위 신사구복 미면치계
生於修羅趣 云何三重                        생어수라취 운하심중
所謂縱三毒心 唯造惡業                     소위종삼독심 유조악업
墮三重趣 若貪業重者                        타삼중취 약탐업중자
墮餓鬼趣 嗔業重者 墮地獄趣              타아귀취 진업중자 타지옥취
癡業重者 墮畜生趣 如是三重              치업중자 타축생취 여시삼중
通前三輕 遂成六趣 故知惡業              통전삼경 수성육취 고지악업
由自心生 但能攝心 離諸邪惡              유자심생 단능섭심 이제사악
三界六趣 輪廻之苦 自然消滅              삼계육취 윤회지고 자연소멸
能盡諸苦則名解脫                            능진제고즉명해탈

 

다시 물었다. “여섯 갈래로 나눠지는 가벼움과 무거움은 무엇입니까. 대답했다. “만약 어떤 중생이 바른 길을 알지 못하고 그릇된 마음으로 선()을 닦으면 삼계를 면하지 못해서 세 가지 가벼운 곳에 태어난다. 세 가지 가벼움이란 무엇인가. 말하자면 그릇되게 십선(十善)을 닦으면서 함부로 쾌락을 누린다면 탐욕의 세계를 면치 못해 하늘(天趣)에 태어나고, 그릇된 마음으로 오계(五戒)를 지켜 함부로 사랑과 미움을 일으키면 성내는 세계를 면치 못해 인간에 태어나고, 그릇되게 유위법(有爲法)에 집착하여 삿된 법을 믿어 복을 구하면 어리석은 세계를 면치 못해 아수라에 태어난다. 이런 세 종류를 세 갈래의 가벼운 길이라 한다.

무엇이 세 가지 무거운 길인가. 말하자면 삼독의 마음을 마음대로 부려 악업을 짓는 것인데, 만약 탐욕의 악업이 무거운 자는 아귀에 떨어지고, 성냄의 악업이 무거운 자는 지옥에 떨어지며, 어리석음의 악업이 무거운 자는 축생에 떨어진다. 이 세 가지의 무거움과 앞의 세 가지 가벼움을 합쳐 여섯 갈래(六趣)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악업이란 오직 마음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고. 마음을 잘 다스려 그릇되고 악한 것을 버리면 삼계와 여섯 갈래의 길로 떠도는 고통은 절로 소멸하고, 모든 고통에서 벗어난다면 이를 해탈이라 한다.

 

又問曰 如佛所說 我於阿僧祇劫           우문왈 여불소설 아어아승지겁
無量勤苦 方成佛道 云何今說              무량근고 방성불도 운하금설
唯除三毒 則名解脫                           유제삼독 즉명해탈
答曰佛所說 言無虛妄也                     답왈불소설 무언허망야
阿僧祗者 卽三毒心也                        아승지자 즉삼독심야
胡名阿僧祗 漢言不可數                     호명아승지 한언불가수
此心中有恒沙惡念                            차심중유항사악념
一一念中皆有一劫                            일일념중개유일겁
恒沙者不可數也 以三毒惡念               항사자불가수야 이삼독악념
如恒沙故 言不可數也                        여항사고 언불가수야
眞如之性 旣被三毒之所覆                  진여지성 기피삼독지소부
若不超彼恒河沙惡之念                      약불초피항하사악지염
云何名解脫                                     운하명해탈

 

다시 물었다. “부처님께서는 ‘나는 한없는 아승지겁을 부지런히 수행하여 불도를 이루었다’ 하셨는데 스님께서는 어째서 오직 삼독만을 제거하면 해탈한다 하십니까.” 대답했다. “부처님의 말씀은 진실이다. 아승지란 곧 삼독심이다. 인도어인 아승지는 한문으로 헤아릴 수 없다는 뜻이다. 마음에는 갠지스강 가의 모래만큼이나 악한 생각이 있고, 그 낱낱의 생각 중에 다 일겁씩 있다. 강 가의 모래를 셀 수 없듯이 삼독의 악한 생각도 모래와 같으므로 셀 수 없다고 말한 것이다. 진여의 성품이 삼독에 덮였으니 모래 수만큼이나 많은 악한 생각에서 초월하지 않으면 어떻게 해탈이라 하겠는가.



출처: http://blog.daum.net/kmsnara/7616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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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들은`이것만이 청정하다'고 고집하면서,다른 가르침은 청정하지 않다고 말한다.자기가 따르고 있는 것만이 선(善)이라 하면서,서로 다른 진리를 고집하고 있다. 그들은 토론을 좋아하고...
    By마음놀이터Views8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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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는 발심하는 대 있다. -경봉스님- 인기글 + 3

    공부는 발심하는 대 잇다첫체, 이 몸이 무상(無常)함을 알라야 한다.두체, 자식과 딸과 영감, 손자, 헝제가 제일 사람의 일신에 제일 갑가운나 생사를 대신할 수 업는 그를 참으로 ...
    By마음놀이터Views9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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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마 어록 2 인기글

    11. 달마의 실체론(實體論) 경전에 이르기를 \"지혜를 가로막는 것이 바로 무지이다.\"라고 했다. 마음이 존재하지 않을 때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 둘 다 진리이다. 마음이...
    By공선Views7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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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마어록 인기글

    1. 달마의 이입사행론(二入四行論) 궁극에 이르는 길은 많다. 하지만 그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 두 가지란 원리적인 방법과 실천적인 방법이다. 첫째 원리적인 방법이란...
    By마음놀이터Views7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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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왕삼매론 -법정스님- 인기글 + 2

    &lt;한글보왕삼매론몸에병없기를바라지말라.몸에병이없으면탐욕이생기기쉽나니,그래서성인이말씀하시되「병고로써양약을삼으라」하셨느니라.세상살이에곤란함이없기를바라지말라.세상살이에곤란함이없으면업...
    By마음놀이터Views2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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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아야 할 10가지 인기글 + 4

    1. 눈에 보이는 모든 현상은 환영이며 실재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3. 생각은 원인의 연쇄에 의해 일어남을 알아야 한다. 5. 과거의 행위들의 결과는 모든 슬픔의 원인이며 피할 ...
    ByAMINDViews8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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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陰符經(음부경) 인기글

    음부경(陰符經) [음부경]은 이름이 [삼황옥결음부경]이라 불리는 것으로 자오지환웅 때 자부선생紫府先生께서 황제黃帝 헌원에게 전하여 준 책이다. 자부선생은 태호복희씨와 동...
    By마음놀이터Views9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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