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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5

 

 

一毒만 제거해도 한없는 선 이뤄 三毒 없애면 피안의 세계 도달

 

今者能除貪嗔癡等三毒心                   금자능제탐진치등삼독심
是則名爲度得三大阿僧祗劫                시즉명위도득삼대아승지겁
末世衆生愚癡鈍根 不解如來               말세중생우치둔근 불해여래
甚深妙義三 阿僧祗秘密之說               심심묘의삼 아승지비밀지설
遂言歷此塵劫 方得成佛                     수언역차진겁 방득성불
末劫豈不疑誤修行之人                      말겁기불의오수행지인
退菩提道也                                     퇴보리도야

 

"지금 탐욕, 성냄, 어리석음 등의 삼독심만 없애면 이것이 곧 삼 아승지겁을 뛰어넘는 것이 되는데, 말세 중생들은 어리석고 둔하여 부처님의 깊고 묘한 삼 아승지겁의 비밀한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한량없는 겁을 지내야만 성불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어찌 말세에 수행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잘못 알고 의심을 내게 하여 보리도(菩提道)에서 퇴보하게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又問曰 菩薩摩訶薩                           우문왈 보살마하살
由持三趣淨戒                                  유지삼취정계
行六波羅密方成佛道                         행육바라밀방성불도
今令學者 唯持觀心                           금령학자 유지관심
不修戒行 云何成佛                           불수계행 운하성불
答曰 三聚淨戒者                              답왈 삼취정계자
則除三毒心也                                  즉제삼독심야
除一毒成無量善                               제일독성무량선
聚者會也 以除能三毒                        취자회야 이제능삼독
卽有三無量善 普會於心                     즉유삼무량선 보회어심
名三聚淨戒 六波羅密者                     명삼취정계 육바라밀자
卽淨六根 胡名波羅密                        즉정육근 호명바라밀
漢言達彼岸 六根淸淨                        한언달피안 육근청정
不染世塵 卽是出煩惱                        불염세진 즉시출번뇌
便至彼岸也 故名六波羅密                  변지피안야 고명욱바라밀

 

또 물었다. “보살마하살이 삼취정계(三聚淨戒)를 가지고, 또 육바라밀을 행해야 불도를 이룬다 하셨는데, 지금 수행자로 하여금 오직 마음만 관하고 계행을 닦지 않게 한다면 어떻게 성불할 수 있겠습니까.” 대답했다. “삼취정계란 바로 삼독심을 제거하는 것이니, 일독(一毒)만 제거해도 한없는 선을 이루게 된다. ()란 모았다는 뜻인데, 삼독을 제거하면 곧 세 가지 무량한 선만 있게 된다. 그 선이 모두 마음에 모이게 되므로 삼취정계라 한다. 또 육바라밀이란 곧 육근을 맑게 하는 것이니, 인도에서는 바라밀이라 하고 한문으로는 피안(彼岸)에 이른다는 뜻이다. 육근이 청정하여 세상 일에 물들지 않으면 곧 번뇌에서 벗어나 피안에 이르게 되므로 육바라밀이라 한다.

 

又問曰 如經所說 三聚淨戒者              우문왈 여경소설 삼취정계자
誓斷一切惡 誓修一切善                     서단일체악 서수일체선
誓度一切衆生 今者唯言制三毒心         서도일체중생 금자유언제삼독심
豈不文義 有所乖也                           기불문의 유소괴야
答曰 佛所說經                                 답왈 불소설경
是眞實語 應無謬也                           시진실어 응무류야
菩薩摩訶薩 於過去因中                     보살마하살 어과거인중
修菩薩行時 爲對三毒                        수보살행시 위대삼독
發三誓願 持三聚淨戒                        발삼서원 지삼취정계

 

또 물었다. “경전에는 ‘삼취정계란 모든 악 끊기를 서원하고, 온갖 선 닦기를 서원하고,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를 서원하는 것이다’고 했는데, 지금은 오직 삼독심만 제거하라 하시니 이는 경문의 뜻과 어긋나는 것이 아닙니까.  대답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경전은 진실한 말씀이라 거짓됨이 없다. 보살마하살이 과거세상에서 인행(因行:부처가 되기 위해 수행함)의 지위에서 보살행을 닦을 때, 삼독을 없애기 위해 세 가지 서원을 세워 삼취정계를 지켰다".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6

 

 

계·정·혜 청정한 법 지켜 삼독 벗어나 불도 이루어야

 

常修戒對貪毒 誓斷一切惡故               상수계대탐독 서단일체악고
常修定對瞋毒 誓修一切善故               상수정대진독 서수일체선고
常修慧對痴毒 誓度一切衆生故            상수혜대치독 서도일체중생고
由持如是 戒定慧等三種淨法故            유지여시 계정혜등삼종정법고
超彼三毒惡業 成佛道也                     초피삼독악업 성불도야
以能除三毒 卽諸惡消滅故                  이능제삼독 즉제악소멸고
名之爲斷 以能持 三聚淨戒                 명지위단 이능지 삼취정계
卽諸善具足故 名之爲修                     즉제선구족고 명지위수
以能斷惡修善則萬行成就                   이능단악수선즉만행성취
自他俱利 普濟群生故 名之爲度           자타구리 보제군생고 명지위도
故知所修戒行 不離於心                     고지소수계행 불리어심

 

항상 계행을 닦은 것은 탐욕의 독을 제거하여 모든 악 끊기를 서원한 때문이며, 선정(禪定)을 닦은 것은 성냄의 독을 제거하여 모든 선 닦기를 서원한 때문이요, 항상 지혜를 닦은 것은 모든 어리석은 독을 제거하여 일체 중생을 제도하려는 서원을 세웠기 때문이다. 이처럼 계·정·혜의 세 가지 청정한 법을 지킴으로써 삼독의 악업을 벗어나 불도를 이루는 것이다.

삼독을 끊으면 모든 악이 소멸되기 때문에 ‘끊는다’ 한 것이며, 삼취정계를 지키면 모든 선이 갖추어지므로 ‘닦는다’ 한 것이고, 악을 끊고 선을 닦으면 모든 수행이 성취되어 자타가 이롭게 되어 널리 중생을 구제하기 때문에 ‘제도한다’고 한 것이다. 그러므로 계행을 닦는 것도 마음을 떠난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若自心淨 一切衆生 皆悉淸淨              약자심정 일체중생 개실청정 
故經云 心垢卽衆生垢 心淨卽衆生淨     <?xml:namespace prefix = st2 /><?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contacts" />고경운 심구즉중생구 심정즉중생정
又云 欲淨佛土 先淨其心                    우운 욕정불토 선정기심
隨其心淨則佛土淨                            수기심정즉불토정
若能制得三種毒心                            약능제득삼종독심
三聚淨戒 自能成就                           삼취정계 자능성취

 

만약 스스로의 마음이 맑으면 모든 중생도 청정해진다. 그래서 경에도 ‘자기 마음이 더러우면 모든 중생도 더러워지고, 마음이 맑으면 중생도 맑아진다’하였고, 또 ‘불토(佛土)를 맑게 하고자 한다면 먼저 그 마음을 맑게 하라. 마음이 맑아지면 불토 역시 맑아진다’ 하였다. 그러니 세 가지의 독한 마음만 다스릴 수 있다면 삼취정계는 절로 성취되는 것이다.

 

又問曰 如經所說                              우문왈 여경소설
六波羅密者 亦名六度                        육바라밀자 역명육도
所謂布施持戒忍辱精進禪定智慧          소위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지혜
今言六根淸淨 名爲六波羅密者            금언육근청정 명위육바라밀자
若爲通會 又度者 其義云何                 약회통회 우도자 기의운하
答曰 欲修六度 當淨六根                    답왈 욕수육도 당정육근
欲淨六根 先降六賊 能捨眼賊              욕정육근 선항육적 능사안적
離諸色境 心無固吝 名爲布施              이제색경 심무고인 명위보시
能禁耳賊 於彼聲塵 不令縱逸              능금이적 어피성진 불령종일
名爲持戒 能伏鼻賊 等諸香臭              명위지계 능복비적 등제향취
自在調柔 名爲忍辱                           자재조유 명위인욕

 

또 물었다. “경전에 말씀한 육바라밀은 육도(六度)로서 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지혜를 말합니다. 그런데 지금 육근이 청정한 것이 육바라밀이라 한 뜻을 알려주시고 또 도()란 무슨 뜻입니까. 대답했다. “육도를 수행하려면 육근을 맑게 해야 하고, 육근을 맑게 하려면 먼저 여섯 가지 유혹(六賊)을 내쳐야 한다. 눈의 유혹을 버리면 물질의 애착을 떠나 마음에 인색함이 없어지는데 이를 보시라 한다. 귀의 유혹을 막아 헛된 소리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지계라 하고, 코의 유혹을 항복시키면 모든 냄새 따위에 분별이 없이 자유로워지는 것을 인욕이라 하며…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7

 

 

 

육바라밀은 배와 같아서
모든 중생 피안으로 운반


 

能制舌賊 不貪邪味 讚詠講說
능제설적 불탐사미 찬영강설
無疲厭心 名爲精進 能伏身賊
무피염심 명위정진 능복신적
於諸觸欲 湛然不動 名爲禪定
어제촉욕 담연부동 명위선정
能調意賊 不順無明 常修覺慧
능조의적 불순무명 상수각혜
樂諸功德 名爲智慧 又度者運也
악제공덕 명위지혜 우도자운야
六波羅密 喩若船筏 能運衆生
육바라밀 유약선벌 능운중생
達彼岸故 云六度
달피안고 운육도


 

혀의 유혹을 다스리면 그릇된 맛을 탐내지 않고,

불법을 읊고 이야기하되 피로하다거나 싫어함이 없는 것을 정진이라 하며,

육신의 유혹을 항복받으면 모든 감촉(感觸)의 욕망에 담담해져서 흔들림이 없는 것을 선정이라 하며,

뜻을 잘 다스리면 무명(無明)을 따르지 않고 항상 깨침의 지혜를 닦으면서 모든 공덕을 즐거워하는 것을 지혜라고 한다.

또 도(度)라고 함은 ‘운반한다’는 뜻이다.

육바라밀은 비유하자면 배와 같아서 모든 중생을 운반하여 피안에 이르게 하므로 육도라 하는 것이다.”

 

又問曰 經文所說 釋迦如來
우문왈 경문소설 석가여래
爲菩薩時 曾飮三斗六升乳
위보살시 증음삼두육승유미
方成佛道 卽先因食乳後
방성불도 기선인식유후
證佛果 豈唯觀心 得解脫也
증불과 기유관심 득해탈야
答曰 誠如所說 無虛妄也
답왈 성여소설 무허망야
必因食乳 然始成佛
필인식유 연시성불
佛所說食乳者
불소설식유자
非是世間不淨之乳
비시세간부정지유
乃是眞如淸淨法乳
내시진여청정법유
三斗者 卽三聚淨戒
삼두자 즉삼취정계
六升者 六波羅密
육승자 육바라밀
佛成道時 由食此淸淨法乳
불성도시 유식차청정법유
方證佛果 若言如來 食於世
방증불과 약언여래 식어세
間狀欲和合 不淨 腥之乳者
간음욕화합 부정전성지유자
豈不成謗之甚乎
기불성방지심호


 

다시 물었다.

“경문에는 ‘석가여래께서 보살로 계실 때,

서 말 여섯되의 우유죽을 드시고 비로소 성불하셨다’ 했습니다.

먼저 우유를 드신 후에 불과(佛果)를 증득하셨는데,

어째서 관심(觀心)만으로 해탈한다 하십니까.”

 

대답했다.

“진실로 경문의 말씀은 허망함이 없다.

우유를 드신 후에 비로소 성불하셨는데,

이는 세속의 부정한 우유가 아니라 진여(眞如)의 깨끗한 법유(法乳)이다.

 

서 말(三斗)이라 한 것은 삼취정계요,

여섯되(六升)라 함은 육바라밀이다.

부처님이 성도(成道)하실 때,

청정한 법유를 마심으로 해서 불과(佛果)를 얻으셨는데

도리어 말하기를 ‘세속의 음욕으로 화합된 누린내 나는 젖을 먹었다’하니,

비방함이 심한 말이 아니겠는가.

 

如來者
여래자
自是金剛不壞無漏法身
자시금광불괴무루법신
永離世間諸苦 豈須如是不淨之乳
영리세간제고 기수여시부정지유
以免飢渴也 如經所說 此牛不
이면기갈야 여경소설 차우부
在高原 不在下濕 不食栗麥糠
재고원 부재하습 불식율맥강부
不與特牛同群 其牛身作紫摩金色
불여특우동군 기우신작자마금색
言此牛者 則毘盧遮那佛也
언차우자 즉비로자나불야


 

여래란 금강석과 같아 무너지지 않는 무루법신(無漏法身 : 번뇌 없는 진실한 몸)이라서 세상의 고통을 영영 떠났는데,

어찌 이같은 부정한 우유로 기갈을 면했겠는가.

 

경에 말한 것처럼 ‘이 소는 높은 언덕에도 있지 않고,

낮은 습지에도 있지 않고,

곡식이나 지게미도 먹지 않으며,

잡된 소와 어울리지도 않으며,

몸은 자마금색(紫摩金色)이다’하였으니,

이 소는 바로 비로자나불인 것이다.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8

 

 

 

몸 가운데 진여불성 녹여서
계율의 틀에 넣으면 ‘眞容의 모습’


 

以大慈悲憐憫一切故 於淸淨法體中
이대자비연민일체고 어청정법체중
流出如是三聚淨戒 六波羅密
유출여시삼취정계 육바라밀
微妙法乳 乳養一切求解脫者
마묘법유 유양일체구해탈자
飮如是淸淨之牛 淸淨之乳
음여시청정지우 청정지유
非獨如來飮之成道 一切衆生
비독여래음지성도 일체중생
若能飮者 皆得成阿뇩多羅三먁三普提
약능음자 개득성아뇩다라삼먁삼보리
又問曰 佛說經中 令衆生修造伽藍
우문왈 불설경중 영중생수조가람
鑄寫形像 燒香散花 燃長明燈
주사형상 소향산화 연장명등
日夜六時行道 持齋禮拜
일야육시행도 지재예배
種種功德 皆成佛道 若唯觀心
종종공덕 개성불도 약유관심
摠攝諸行 說如是事 應虛妄也
총섭제행 설여시사 응허망야


 

대자비로 모든 중생을 가엾이 여겨 청정한 법체에서

이러한 삼취정계와 육바라밀의 미묘한 법유(法乳)를 흘려내리게 해서

해탈을 구하는 이들을 법유로 기르시니,

이와 같은 청정한 소의 청정한 우유를 마시면 비단 부처님만 그걸 드시고 성도(成道)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중생도 마시기만 하면 위없이 바르고 참된 도를 얻게 된다.”

 

다시 물었다.

“경전에는 ‘중생이 절을 짓고 성상(聖像)을 세우고,

향을 사르고,

꽃을 뿌리고,

장명등을 켜고,

밤낮으로 여섯 차례나 행도(行道)하고,

재계(齋戒)를 지키며,

예배를 올리는 등 여러 가지의 공덕을 닦으면 불도를 이룬다’ 하셨는데,

오직 관심법(觀心法)에 모든 수행이 포함된다 하시니 이건 전혀 허망한 말 같습니다.”

 

答曰 佛所說經 有無量方便
답왈 불소설경 유무량방편
以一切衆生 鈍根狹劣
이일체중생 둔근협열
不悟甚深之義 所以假有爲事
불오심심지의 소이가유위사
喩無爲理 若復不修內行 唯只外求
유무위리 약부불수내행 유지외구
希望獲福 無有是處 言伽藍者梵音
희망획복 무유시처 언가람자범음
此言淸淨處也 若永除三毒 常淨六根
차언청정처야 약영제삼독 상정육근
身心湛然 內外淸淨 是則修伽藍也
신심담연 내외청정 시즉수가람야
又鑄寫形像者 卽一切衆生
우주사형상자 즉일체중생
求佛道也 所謂修諸覺行 假像如來眞
구불도야 소위수제각행 가상여래진
容妙相 豈道鑄金銅之所作也
용묘상 기도주금동지소작야
是故求解脫者 以身爲爐 以法爲火
시고구해탈자 이신위로 이법위화
以智慧爲工匠 三聚淨戒 六波羅密
이지혜위공장 삼취정계 육바라밀
以爲模樣 鎔鍊身中眞如佛性
이위모양 용련신중진여불성
遍入一切戒律摸中 如敎奉行
변입일체계율모중 여교봉행
一無缺漏 自然成就眞容之相
일무결루 자연성취진용지상
所謂 究竟常住微妙法身
소위 구경상주미묘법신
非是有爲敗壞之法 若人求道
비시유위패괴지법 약인구도
不解鑄寫眞容 憑何輒言成功德也
불해주사진용 빙하첩언성공덕야


 

대답했다.

“경전은 무수한 방편으로 되어 있다.

중생들은 근기가 둔하고 지혜가 부족하여 깊은 뜻을 알지 못하므로

유위(有爲)의 일로 무위(無爲)의 이치를 나타낸 것이다.

 

만약 안으로 수행하지 않고 밖에서 복을 얻으려 한다면 옳은 처사가 아니다.

가람이란 범어의 음략(音略)인데 청정처란 뜻이다.

만약 삼독을 영원히 없애고 항상 육근이 깨끗하며,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고요하여 안팎이 청정하다면 이것이 가람을 짓는 것이다.

 

또한 불상을 조성하는 것은 중생들이 불도를 구할 때,

말하자면 각행(覺行 : 自覺·覺他하는 행법)을 닦을 때에 여래의 참되고 묘한 모습을 허상으로 반영한 것이지 어찌 법을 금동(金銅)으로 주조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해탈을 바라는 자는 몸으로 불가마를 삼고,

법으로 불을 삼고,

지혜로 공장(工匠)을 삼고,

삼취정계와 육바라밀로 모양을 삼아 몸 가운데 있는 진여불성(眞如佛性)을 녹여서 계율의 틀에 넣어 하나도 빠뜨림 없이 가르침대로 행하면 절로 진용(眞容)의 모습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것이 말하자면 허물어지는 유위법이 아니라 영원히 상주하는 절대진리의 미묘법신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도를 구하면서도 이러한 참된 진용(眞容)을 조성하고 그리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무엇으로 공덕을 이룬다 하겠는가.

 

출처: http://blog.daum.net/kmsn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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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식먹는 법 - 오쇼 라즈니쉬 인기글 + 3

    음식에는 두 가지 타입이 있다. 하나는 그대가 좋아하고 꿈꾸는 것그대가 환상을 갖고 있는 것이다. 거기에 잘못된 건 없다. 하지만그대는 거기에 숨은 작은 속임수를 알아야 할 것이다...
    By마음놀이터Views9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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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인기글 + 6

    1. 행복에 대한 토론 사람들은 마음의 수행을 통해 차츰 고통을 가져다주는 것들을 버리고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들을 키우기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행복에 이르는 길이다. 2. ...
    By마음놀이터Views9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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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쟁을 삼가하라. -고타마 싯다르타- 인기글

    그들은`이것만이 청정하다'고 고집하면서,다른 가르침은 청정하지 않다고 말한다.자기가 따르고 있는 것만이 선(善)이라 하면서,서로 다른 진리를 고집하고 있다. 그들은 토론을 좋아하고...
    By마음놀이터Views8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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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는 발심하는 대 있다. -경봉스님- 인기글 + 3

    공부는 발심하는 대 잇다첫체, 이 몸이 무상(無常)함을 알라야 한다.두체, 자식과 딸과 영감, 손자, 헝제가 제일 사람의 일신에 제일 갑가운나 생사를 대신할 수 업는 그를 참으로 ...
    By마음놀이터Views9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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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마 어록 2 인기글

    11. 달마의 실체론(實體論) 경전에 이르기를 \"지혜를 가로막는 것이 바로 무지이다.\"라고 했다. 마음이 존재하지 않을 때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 둘 다 진리이다. 마음이...
    By공선Views7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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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마어록 인기글

    1. 달마의 이입사행론(二入四行論) 궁극에 이르는 길은 많다. 하지만 그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 두 가지란 원리적인 방법과 실천적인 방법이다. 첫째 원리적인 방법이란...
    By마음놀이터Views7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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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왕삼매론 -법정스님- 인기글 + 2

    &lt;한글보왕삼매론몸에병없기를바라지말라.몸에병이없으면탐욕이생기기쉽나니,그래서성인이말씀하시되「병고로써양약을삼으라」하셨느니라.세상살이에곤란함이없기를바라지말라.세상살이에곤란함이없으면업...
    By마음놀이터Views2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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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아야 할 10가지 인기글 + 4

    1. 눈에 보이는 모든 현상은 환영이며 실재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3. 생각은 원인의 연쇄에 의해 일어남을 알아야 한다. 5. 과거의 행위들의 결과는 모든 슬픔의 원인이며 피할 ...
    ByAMINDViews8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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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陰符經(음부경) 인기글

    음부경(陰符經) [음부경]은 이름이 [삼황옥결음부경]이라 불리는 것으로 자오지환웅 때 자부선생紫府先生께서 황제黃帝 헌원에게 전하여 준 책이다. 자부선생은 태호복희씨와 동...
    By마음놀이터Views9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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