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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13

 

 

 

말로 인해 뜻을 얻지만
뜻 얻고나면 말은 잊어버리라

 

因筌求魚 得魚忘筌
인전구어 득어망전
因言得意 得意忘言
인언득의 득의망언
旣稱念佛之名
기칭염불지명
須行念佛之體
수행염불지체
若念無實體 口誦空名
약염무실체 구송공명
徒自虛功 有何成益
도자허공 유하성익
且如誦之與念 名義縣殊
차여송지여염 명의현수
在口曰誦 在心曰念
재구왈송 재심왈염
故知念從心起
고지염종심기
名爲覺行之門
명위각행지문
誦在口中
송재구중
卽是音聲之相
즉시음성지상
執相求福 終無是乎
집상구복 종무시호


 

통발로 인해 고기를 잡되 고기를 잡고나면 통발은 잊어버린다. 말로 인해 뜻을 얻지만 뜻을 얻고나면 말은 잊어버린다. 그러므로 이미 염불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면 염불의 실체를 행해야 한다. 만약 생각에 실체가 없이 입으로 헛되이 명호만을 왼다면 공력만 허비할뿐 이익이 없다. 또 외우는 것과 염(念)하는 것은 이름과 뜻이 매우 다르다. 입으로 하면 외운다 하고, 마음으로 하면 염한다 한다. 그러므로 염하는 것은 마음에서 일어나므로 깨치는 수행의 문이라 하고, 외우는 것은 입에 속하며 음성의 모습이니, 형상에 집착해서 복을 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

 

故經云
고경운
凡所有相 皆是虛妄
범소유상 개시허망
又云若以色見我
우운약이색견아
以音聲求我
이음성구아
是人行邪道
시인행사도
不能見如來
불능견여래
以此觀之
이차관지
乃知事相 非眞正也
내지사상 비진정야
故知過去諸聖
고지과거제성
所修功德 皆非外說
소수공덕 개비외설
唯只論心 心是衆聖之源
유지논심 심시중성지원
心爲萬惡之主
심위만악지주
無上眞樂 自由心生
무상진락 자유심주
三界輪廻 亦從心起
삼계윤회 역종심기
心爲出世之門戶
심위출세지문호
心是解脫之關津
심시해탈지관진
知門戶者 豈慮難成
지문호자 기려난성
識關津者 何憂不達
식관진자 하우부달


 

그러므로 경에 말하기를 ‘형상이 있는 것은 모두 허망하다’하였다. 또 말하기를 ‘만약 모양으로 나를 보려거나 음성으로 나를 찾는다면 이 사람은 사도(邪道)를 행하는 것이니, 끝내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했으니, 이로써 본다면 형상은 진실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과거의 여러 성현들이 닦은 공덕은 다른 말씀을 한 것이 아니라 오직 마음을 논하였을 뿐이다. 마음은 여러 성인들의 근원이고, 마음은 모든 악의 주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더없는 참 즐거움도 마음에서 생기고, 삼계를 윤회하게 됨도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마음은 세간을 벗어나는 문턱이요, 마음은 해탈의 나루터이니, 문턱을 안다면 어찌 이루지 못할 것을 염려하며, 나루터를 안다면 어찌 건너지 못할 것을 근심하겠는가.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 14

 

 

 

어리석은 이 작은 쾌락 탐하며
닥쳐 올 큰 고통 깨닫지 못하니


 

竊見今時淺識
절견금시천식
唯知立相爲功
유지입상위공
廣費財寶
광비재보
多傷水陸
다상수륙
妄營像塔
망영상탑
虛役人功
허역인공
積木壘泥
적목누니
塗靑畵綵
도청화채
傾心盡力
경심진력
損己迷他
손기타미
未解慙愧
미해참괴
何曾覺悟
하증각오


 

요즘 천박한 사람들을 보니, 오직 형상을 세우는 것으로 공덕을 삼아 많은 재물을 허비한다. 물과 육지의 중생을 죽여서 불상과 탑을 세우며, 인력을 허비하여 나무와 진흙을 쌓아올려 단청을 하기에 온힘을 다 기울이니, 자기도 손해요 남도 어리석게 하고도 부끄러워할 줄 모르니 어찌 깨달을 수 있겠는가.

 

見有爲則勤勤愛着
견유위즉근근애착
說無相則兀兀如迷
설무상즉올올여미
且貪世上之小樂
차탐세상지소락
不覺當來之大苦
불각당래지대고
此之修學
차지수학
徒自疲勞背正歸邪
도자피로배정귀사
言獲福
광언획복
但能攝心內照
단능섭심내조
覺觀常明
각관상명
絶三毒心
절삼독심
永使消亡
영사소무
閉六賊門
폐육적문
不令侵擾
불령침요
恒沙功德
항사공덕
種種莊嚴
종종장엄
無量法門
무량법문
一一成就
일일성취
超凡證聖
초범증성
目擊非遙
목격비요
悟在須臾何煩皓首
오재수유하번호수
眞門幽秘
진문유비
寧可具陣
영가구진
略說觀心
약설관심
詳其小分
상기소분


 

유위법(有爲法)을 보면 부지런히 애착을 일으키고 무위법(無爲法)을 말해주면 바보처럼 멍청해진다. 세상의 조그마한 쾌락을 탐하다가 닥쳐올 큰 고통을 깨닫지 못하니 이런 공부는 스스로 피로할 뿐이다. 이는 불법의 바른 이치를 등지고 삿된 길로 가는 것이니, 복을 받는다는 것은 속이는 말이다. 그러므로 마음을 잘 거두고 안을 비추어 항상 밝게 관찰하여 삼독심을 영원히 녹여없애고, 육적의 문을 닫아서 다시는 침범 못하게 하면 한없는 공덕과 갖가지의 장엄과 무량한 법문을 성취할 것이다. 범부를 초월하여 성현의 지위에 오르는 것은 눈깜짝할 사이다. 깨달음은 일순간인데 어찌 번거롭게 머리가 희도록 기다리겠는가. 참된 법문은 깊고 비밀하니 어찌 다 말하겠는가. 이에 간략하나마 관심법에 대해 조금 밝혔을 뿐이다.”

 

              ㅡ끝ㅡ



출처:
http://blog.daum.net/kmsn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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